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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ring Introduction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

0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- (3)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💡 본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인프런(Inflearn) 강의 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에 대해 공부하고, 정리한 내용입니다.

 


1)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이란?

(1)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을 독립된 단위인 '객체들의 집합'으로 바라보는 프로그래밍 방법론입니다. 이 각각의 객체들은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데이터를 처리하는 협력체를 구성하게 됩니다.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유연하게 변경이 가능하므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로 사용됩니다.
  • '유연하게 변경이 가능하다'는 것은, 프로그램의 개별 컴포넌트를 쉽게 수정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

2) 다형성(Polymorphism)

(1) 다형성이란?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로, 실세계를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.
  • 여기서 '역할'은 인터페이스를, '구현'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가리킵니다. 이런 방식으로 세상을 구분함으로써,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  • 예를 들어, 운전자와 자동차의 관계를 생각해보면, 새로운 모델의 자동차가 나오더라도 운전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 이는 운전자가 자동차의 '역할'만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.

  • 마찬가지로, 로미오와 줄리엣의 관계, 키보드와 마우스, 정렬 알고리즘, 할인 정책 로직 등도 이 원칙을 따릅니다.

 

(2)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요?

  •  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면, 프로그램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, 변경도 편리해집니다.

< 장점>
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됩니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됩니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

3)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요?

  •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면, 세상은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, 변경도 쉽게 이루어집니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됩니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됩니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  • 자바 언어에서 다형성을 활용하면, '역할'은 인터페이스로, '구현'은 클래스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렇게 객체를 설계할 때, 먼저 역할(인터페이스)를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.

4)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요?
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들 간의 '협력 관계'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합니다.

  • 클라이언트 객체는 요청을 보내고, 서버 객체는 이에 응답합니다. 이처럼 수많은 객체들이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지며, 이런 관계 속에서 혼자 있는 객체는 없습니다.

5) 자바 언어의 다형성은 어떻게 작동하나요?

  • 자바에서는 '다형성'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
  • 예를 들어, MemberService 클래스에서 save() 메서드를 호출하면, 실제로는 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됩니다. 이처럼 클래스의 상속 관계도 다형성과 오버라이딩이 적용 가능합니다(단, 클래스는 다중 상속이 불가능하므로 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.)

6) 다형성의 본질은 무엇인가요?

  • 다형성의 본질은 실행 시점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  • 이를 통해,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도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이 때 중요한 것은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입니다.

7)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지원하나요?

  •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인 '다형성'을 극대화하여 지원합니다.
  •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(IoC)의존관계 주입(DI) 기능은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